회원님들은 네이버에서 이야기한 연관검색어와 추천검색어의 차이를 정확하게 알고계시나요?  일단 네이버에서 이야기하는 연관검색어 추천검색어에대한 설명입니다.


추천검색어

"추천검색어 서비스는 이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자신이 원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을 수 있도록 이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해당 상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이 있는 검색어를 제안하는 서비스 입니다."


연관검색어

"연관검색어는 검색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파악하여 적합한 검색어 제공을 통해 

이용자 여러분이 더욱 편리하게 정보 탐색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전 사실 모호해서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ㅎㅎ; 중요한 차이는 검색어를 추출할때 "추출한분야"입니다. 연관검색어는 네이버가 모든 분야를 대상으로 사용자가 검색후 많이 검색할만한(검색량이많은) 검색어를 노출시키는것이고 추천검색어는 비즈니스분야에 한정해서 네이버의 로직에(네이버의도대로) 따라 노출시켜준다는것입니다. 

예전 뉴스레터를 통해 구글웹마스터도구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을때도 네이버의 폐쇄성을 잠깐 언급했는데요. 이렇게 비지니스분야의 검색어만을 자신들의 기준으로 관리한다는 사실자체가 참 욕심쟁이같은 포털사같습니다.ㅎㅎ 사실 인터넷사용자가 생산해낸 컨텐츠를가지고 검색엔진의 고도의 로직에따라 검색결과를 만들어준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구글같은 검색엔진 역시 자신들만의 성인건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검색엔진들은 사용자의 개인정보,위치정보 더나가 맥락정보등을 수집하려고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이런 data를기반으로 앞으론 사용자가 검색을 하기전에 사용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미리 서비스하는 형태의 검색엔진이 되겠지요? 찾아가는 검색엔진이 되는건가요?   이런 사용자의 정보수집이 불쾌해 서비스되고있는

덕덕고라는 검색엔진도 있습니다. 이 검색엔진은 사용자의 정보수집을 전혀하지않습니다. 게다가 일부 검색엔진 소스를 오픈해놓고 있습니다. 


덕덕고


일부 천재(?)들은 이런 글로벌기업의 독점을 불만스러워하며 이렇게 이의를 제기를하고 새로운 기술들을 만들어버리기도합니다.  RSS를 만들고 지금은 저 세상사람이 된 천재 해커 애런슈워츠도 "정보 접근의 자유" "정보 공유" 에대해  고민했었죠.  관심있는분은 그의 다큐멘터리를 한번 시청하세요. 


누가 애런슈워츠를죽였는가? -이건 다큐 소개영상 


검색엔진에서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컨텐츠는 누구의 것일까?

페이스북에서 나의 타임라인이 정말 나에게 정말 중요한 친구들의 글일까요? 

그 타임라인의 우선순위를 만드는 근거는 무엇일까요? 

이번 로그인에선 노출되지않은 나머지 친구들의 글은 중요하지않은글일까요?

그 결정을 페이스북의 고도의 알고리즘에 맞기는게 맞는걸까요?



추천 검색어 이야기하다 삼천포로 빠진것같은데요

이런 분야별 키워드를 네이버가 관리를 하려고 하는자체도 사실 네이버의 가두리성? 성격의 한 예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추천검색어의 추천검색범위는 비지니스관련 연관분야라는데 이게 무슨말일까요? 한마디로 돈되는 분야의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관리하겠다라는 말이겠죠.


대출,보험...이런?


"대출"이 들어간 대출이자계산기라는 키워드는 여지없이 추천검색어가 나오네요. 이 키워드는 사실 제가 오래전부터 살펴봐왔던 키워드인데요. 예전엔 사이트영역에 제가 소유한 사이트도 노출이 되었습니다.  에드센스를 운영하시는분이라면 문맥광고의 경우 "대출" 관련 컨텐츠 광고가 노출된 경우 클릭단가는 어떤지 알고 계실껍니다. 굉장히 높은 단가가 형성되어있는 키워드 입니다.  그만큼 경쟁도 높구요. 이런 키워드에 블로그가 상위노출 된다면 수익창출에 유리하다는건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이사이트가 제가 소유한 onepage형 사이트인데요, 예전엔 이 사이트가 네이버 검색결과의 사이트영역에 나왔는데 현재는 노출 자체도 안됩니다. 싹 정리된 느낌입니다. 게다가 네이버에서 직접 대출이자계산기를 만들어 서비스까지 하고 있습니다. 돈이나 트레픽 앞에선 영세상인들에게 자비는없구나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ㅎㅎ;  

어쨌든, 추천검색어는 네이버에서 상업적으로 관리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블로그에서도 진입이 어렵다고 하는데 어떠신가요? 회원님들의 블로그 포스팅중에 좋은키워드에 노출되는 포스팅이 있다면 최고겠지요? 방금전 이야기한 "대출이자계산기"라는 키워드에드 처럼 검색결과나 경쟁사등의 상황으로 바뀔 수 있으니 계속 살펴보는것이 필요합니다.


블로그비서를 통해 키워드를 조회해보니 대출이자계산기라는 키워드에 검색결과페이지TOP10에 티스토리포스팅이 9개나 되는군요. 추천검색어가 노출되는 키워드라서인지 블로그섹션에 파워링크도 같이 노출되구요. 






추천검색어라도 이런 키워드는 한번 포스팅해볼만 하다고생각하는데 어떻게생각하시는지요?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로 로고를 만들어보자  (0) 2017.05.01
다양한 온라인 수익  (3) 2017.04.24
연관검색어 VS 추천 검색어  (2) 2017.04.17
웹마스터도구  (0) 2017.04.03
블로그 글감  (0) 2017.03.29
구글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 방법  (0) 2016.10.14
  1. 구글 상위노출 2018.01.12 06:49 신고

    오 이런것도 있었군요
    연관검색어나 조회수 검색기는 많은데
    또 이렇게 블로그 갯수 알려주는건
    처음 봅니다. 굉장히 유용하겠군요

    • 구글 seo 전문 으로 하신것 같군요. 구글 seo 는 정통 fm으로 승부볼 수 밖에 없다던데 대단하십니다.
      백링크 몇개가 걸려있고 페이지랭크는 어느정도 되는지 알 수 있는 사이트가 있다던데, 혹시 괜찮은데 알고 계시면 하나 추천해주십시오. 해외서비스로 꽤 나오긴한데 유료 결제에서 좀 걸리긴합니다만 워낙 많아서 뭐가 적당할지 판단히 안서네요~ 조언좀 주세요. ^^

      출처: http://bloglabxyz.tistory.com/8#comment15172534 [블로그비서 공식블로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