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애널리틱스에 캠페인별 유입체크하는 기본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배너,CPC,NEWSLEETER,campaign-a ... 등등 다양한 유입을 url 레퍼러를 분석하여 

애널리틱스 data에 import시키고 이data를 가공하여 애널리틱스사용자가 요청하면 data를 보여줍니다.

사이트 회원에게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보낸다거나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광고를 집행한다거나 다른 제휴사이트와 배너교환을 한다면 해당링크에 url 매개변수를 꼭 지정해주어야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URL작성기라고 각 항목들을 입력하면 캠페인별 전환추적을 할 수 있는 URL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툴을 제공합니다.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각 항목에는 

utm_source: google,naver,newsletter1, 같은 검색엔진이나 이메일등 유입소스 값을 설정하는 곳 입니다.

utm_medium : email,cpc,banner 와 같은 유입 속성을 설정하는 곳 입니다.

utm_campaign:  open_sale,winter_event 와 같은 캠페인이름을 설정하는 곳 입니다.

utm_term: running+shoes 와 같은 해당 키워드를 설정하는 곳 입니다.

utm_content :loglink,textlink 일종의 구별값인데 테스트를 위해 설정하는 곳입니다. 




위의 링크에있는 url 작성기를 통해 적당히 값을 입력하면 링크가 생성됩니다. 


아래는 구글에드워즈를 통해 광고를 하고 있는 블로비서 광고배너에 적용시킬 url링크입니다.  이렇게  url작성기를 통해 광고 도착 URL을 설정해놓으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해당 캠페인 유입 분석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제)

http://bloglab.xyz/landing/campaign/?utm_source=google&utm_medium=cpc&utm_campaign=%EB%B8%94%EB%A1%9C%EA%B7%B8%EB%B9%84%EC%84%9C%EA%B4%91%EA%B3%A0


이 캠페인별 추적방법이  자주 사용하는부분은 뉴스레터 입니다. 사이트 운영자들은 사이트 회원들에게 일정간격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하고 계실텐데 각 뉴스레터별 유입분석을 위해서는 위와같은 설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연관검색어 VS 추천 검색어  (2) 2017.04.17
웹마스터도구  (0) 2017.04.03
블로그 글감  (0) 2017.03.29
구글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 방법  (0) 2016.10.14
키워드 개념 정리  (0) 2016.10.12
애드센스 크롬 확장 프로그램  (0) 2016.07.0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