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그비서 회원님

운영하시는 사이트나 블로그를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하셨나요? 아직 등록전이라면 꼭 하세요.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몇개 운영하고있는데 모두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을 하였습니다. 왜 해야할까요? 검색엔진 최적화(SEO) 면에서 반듯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SEO라는것이 온라인마케팅에서 작은일부분 이지만 경쟁 사이트보다 더 최적화 되어있다면 상위노출에 유리할 수 있으니 하지 않을 이유가 있을까요? 또 하나 해야하는 이유는 구글은 우리나라의 포털인 네이버보다 훨씬 검색엔진 역할을 충분히 합니다. 이말인즉 좋은 컨텐츠는 언젠가는(?) 반듯이 상위노출 시켜준다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네이버처럼 블로그/사이트/뉴스 섹션이 나눠져 있는 것부터 좀 이상합니다. 검색엔진은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쉽고 빠르게 정확하게 찾아주는것이 기본 목적이라면 섹션별로 나눠질 이유가 있을까요? 우리는 네이버에 익숙해져버려 섹션 구분이 당연하게 생각되어질 수 있지만 말입니다.  네이버만의 컨텐츠 폐쇄성도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http://naver.com/robots.txt  

http://blog.naver.com/robots.txt


robots.txt라고 하는 웹세상에서 로봇의 약속된 크롤링 규약들인데 네이버 컨텐츠는 기본 모두 막아놓았습니다. 쉽게이야기해 빙,구글,야휴 등 웹에있는 크롤러들이 네이버의 컨텐츠에는 접근을 폴더별로 못가져가게 막아놓았다는 의미입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만든 컨텐츠는 과연 공공재인지 개인재인지 생각해볼 여지가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이 컨텐츠를 가지고 특정회사가 영리의 목적까지 취한다면 ?


다시 본론으로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가 구글 웹마스터 등록 전이라면 등록하세요. 등록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사이트 소유확인만 거치면 

아래와 같은 웹마스터 도구 메뉴가 나옵니다. 사이트 소유확인 과정은 간단하니 넘어가겠습니다.



좌측 메뉴 중 먼저할 작업은 사이트맵을 추가하시는겁니다. 

크롤링>사이트맵>사이트맵추가테스트

를 통해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의  사이트맵을 추가시키면 구글 클롤러가 사이트맵을 참고하여 자신의 사이트의 글들을 가져가 색인화(indexing) 시켜줍니다. 색인화가 되면 사용자들이 검색창에 어떤 검색어를 입력했을때 똑똑한 구글의 알고리즘에의해 랭킹이 매겨지고 랭킹대로 검색 결과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것 입니다. 

사이트맵을만드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사이트맵만드는법


위의 이미지에서 14,337 제출 6,512 색인 생성됨 이라는 부분에서 6,512개 문서가 색인화 되어있다는 의미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도 확인해보세요.

잘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글 검색창에

site:자신의사이트주소 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치고 검색을하면 하단에 검색결과가 나오는데요.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는 18,200개 가 나오네요. 이렇게 검색 결과갯수가 나오면 색인화(indexing)이 잘 된걸로 판단하시면 됩니다.

site 명령어는 검색범위를 전체가 아니라 해당사이트로 범위를 한정시키는 명령어 입니다.

site:http://10000anime.com 한칸뛰고  "검색어" 를 입력하면 10000aniem.com 이라는 사이트내에서 검색어에 해당하는 컨텐츠를 찾아준다는 말입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 메뉴에서 다음 살펴볼 메뉴는 검색트래픽>검색애널리틱스 입니다. 이건 왜 확인을 해야할까요?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에 유입된 사용자의 주사용 키워드와 게재순위를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구글의 다른 제품인 애널리틱스에서는 또다른 분석자료들이 많이 있는데 이건 다음에 알아볼게요. 


구글에서 제사이트의 평균 게재순위는 13.1 위군요. 1위에 개제되어있는 검색어는 "nendoride luffy" 



블로그비서에서는 사용자들에게 자신이 타겟한 키워드의 게재순위도 관리할 수있도록 추가할 예정입니다. ^^ 자신의 사이트에 유입되는 사용자들의 유입키워드를 파악하고 있으면  사이트 목적에 맞게 검색엔진에는 잘 노출되고 유입되어있는지 알 수 있겠죠? 


그다음 검색노출>구조화된데이트 메뉴도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쇼핑몰 을 운영하고 있다면 리치스니펫이라고하는 구조화된 데이터에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말이어려운데요 쉽게말해 구글 검색결과페이지(Serps) 또는 이메일목록페이지등에 보기좋고 예쁘고편하게 만들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작업입니다. 


지금 구글 검색창에 "Bosch Professional 0601072500 Télémètre laser GLM 30" 검색어로 검색해보세요. 현재 3번째로 게재되어있는 검색결과 부분에 이미지로된 별표와 평점:4.6 - 리뷰 31개 보이시나요?  링크를 클릭하면 아마존 상품 페이지로 링크되어있습니다.

이 부분이 아까 웹마스터 도구 메뉴에서 보셨던  리치스니펫이라고하는 구조화된 데이터 입니다.   

이게 중요할까요? 

저는 "Bosch Professional 0601072500 Télémètre laser GLM 30" 상품 세부키워드로 검색을 했는데 위와같은 결과페이지가 나왔습니다. 검색 사용자들은 어떤걸 클릭이 더 많이 하겠습니까? 별표이미지와 평점,리뷰 까지 함께 노출되는 저 상품에 클릭을 많이 하지 않을까요? 

동일제품에 경쟁사 제품보다 자신의 자신의 상품 컨텐츠가 저렇게 검색결과 페이지에 노출되고 있다면... 어떨까요? 


웹마스터도구 구조화된 데이터를 보면 자신의 사이트에 구조화데이터로 마크업된 페이지들을 알 수가 있습니다. 구조화데이터가 포함된 문서로 만들기 위해서는 태깅 작업이 필요한데 서비스되고 있는 사이트 컨텐츠를 업그레이드하려면 아마 수정 계획이 필요할 겁니다.  구조화된 데이터의 다른유형의 데이터들과 마크업 방법은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guides/search-gallery  이곳을 참고하세요. 시간투자해서 자신의 사이트에 적용시킬 가치가 있을겁니다. 조직에 온라인마케터가 있다면 내용 전달을 하시고 수정작업계획을 요청하세요.



 혹시 국내 G마켓에서 주문을 하시고 주문완료 메일을 Gmail을 통해 받아 보신적있으신가요? 메일리스트에 보시면 주문보기 버튼이 보입니다. gmail 목록에서 이걸클릭하면 바로 자신의 메일목록을 확인할 수 있는 gmarket 링크로 갑니다.  이것도 구조화된 데이터 유형중하나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도 적용만 시키면 이득이 많겠지요? 



그외 웹마스터도구에는 HTML개선 모바일 최적화 상태등을 알 수 있는 메뉴들이 또 있는데요 너무많네요. 사용자 분석을 위해 애널리틱스도 중요하지만 웹마스터 도구 역시 알아두면 좋은도구입니다. 어쨌든 블로그비서 회원님께서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SEO에 신경쓰고 계시면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시고 최소한 사이트맵은 제출해주세요.  꼭이요! 그래야 구글이 사이트맵을 제출안하는 사이트나 블로그보다 더 사랑합니다!


블로그비서 회원님에게 도움이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격 키워드 관리툴-블로그비서







'유용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양한 온라인 수익  (3) 2017.04.24
연관검색어 VS 추천 검색어  (2) 2017.04.17
웹마스터도구  (0) 2017.04.03
블로그 글감  (0) 2017.03.29
구글애널리틱스 캠페인 추적 방법  (0) 2016.10.14
키워드 개념 정리  (0) 2016.10.12

+ Recent posts